프로그래머스 Lv.2 [땅따먹기]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 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예를 들면,
| 1 | 2 | 3 | 5 |
| 5 | 6 | 7 | 8 |
| 4 | 3 | 2 | 1 |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제한사항
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입출력 예
n | result |
[[1, 2, 3, 5], [5, 6, 7, 8], [4, 3, 2, 1]] | 16 |
접근 방법 : 동적 계획법을 사용하여 각 행의 원소를 그 원소까지 도달하기 위한 최대 점수로 대체
start (cnt=1)
| 1 | 2 | 3 | 5 |
| 5 | 6 | 7 | 8 |
| 4 | 3 | 2 | 1 |
cnt=2
| 1 | 2 | 3 | 5 |
| 10 | 11 | 12 | 11 |
| 4 | 3 | 2 | 1 |
cnt=3
| 1 | 2 | 3 | 5 |
| 10 | 11 | 12 | 11 |
| 16 | 15 | 13 | 13 |
cnt=2 에서 4개의 원소는 각각 5+5=10, 5+6=11, 7+5=12, 8+3=11 이 되고 이제 첫번째 행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. 첫번째 행과 두번째 행까지 왔을때의 최대 점수는 이미 두번째 행에 있으니까요. cnt=3 에서는 두번째 행만 보고 세번째 행의 원소들을 cnt=2에서 처럼 최대 점수로 갱신해버리면 됩니다.
이 작업을 반복하여 cnt=n 이 되었을 때, 마지막 행의 원소중 최댓값을 return 하면 답 입니다.
class Solution {
int solution(int[][] land) {
//동적 계획법 -> k번째 행까지 도달했을 때,
//k번째 행의 원소를 그 원소에 이르기까지 최대 점수로 대체
int answer = 0;
int length=land.length;
int cnt=1;
while(cnt<=length-1){
for(int i=0;i<4;i++){
land[cnt][i]+=preRowBigElt(i,land[cnt-1]);
}
cnt++;
}
for(int i=0;i<4;i++){
if(land[cnt-1][i]>answer){
answer=land[cnt-1][i];
}
}
return answer;
}
//이전 행에서 같은 열을 제외한 원소 중 최대 원소를 return하는 메서드
static int preRowBigElt(int colIdx, int[] preRow){
int temp=0;
for(int i=0;i<4;i++){
if(i==colIdx){
continue;
}
if(preRow[i]>=temp){
temp=preRow[i];
}
}
return temp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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